티스토리 뷰

치과의 관한 정보

악운동 장애로 인해서 턱에 잡음이 생긴다?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8.09.05 23:16


 턱에 소리가 난다? 소리나는 원인을  악운동 장애에서 찾아 볼수 있다. 


그러면  악운동이 무엇인지 그리고 거기에서 생기는 장애가 어떤것인지 살펴보자.


Disorders of mandibular movement  [ 악운동 장애]


정의 : 악운동장애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악운동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거나 운 동제한이 발생하여 기능이 장애를 받는 상태를 말한다. 




내용  : 악기능장애 증상으로써 운동장애의 원인에는 악관절내의 하악두(과두)의 운 동장애와 저작근의 과긴장상태에 의한 운동장애가 있다. 


 전자의 악관절에 생기는 운 동장애로는 하악두의 회전제한에 의한 것과 하악두의 이동제한에 의한 것이 있다. 운동범위의 제한에는 측방활주운동과 전방활주운동의 거리 제한이나 측방한계운 동범위의 축소 등이 있다. 개구량의 제한은 특히 개구장애라 불리며, 가장 많이 관 찰되는 운동장애이고, 개구량이 38~40㎜ 이하인지 여부가 운동기능의 평가에 이 용되고 있다.


  편측의 하악두운동이 제한되면 개구운동로는 환측으로 편위되고 최대개구위 도 환측으로 편위된다. 또, 건강한 쪽으로의 측방활주운동도 크게 제한된다. 


 이 결과, 측방한계운동범위의 축소가 개구량이 작은 영역에서는 건강한 쪽으로 개구량이 커 짐에 따라 환측으로 발생된다. 양측의 하악두운동이 제한되거나 저작근의 과긴장상태가 있으면 개구량은 크게 감소하여 개구장애가 발생되고 운동범위의 현저한 축소가 보인다. 정상적인 악운동시에 하악두는 항상 관절원판 바로 아래에 위치하여 양자가 협조 하며 악관절 안에서 회전과 활주운동을 원활히 하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원인에 의해 하악두와 관절원판의 운동 협조성이 무너지면 원활한 하악두운동이 상실되고, 과두운동로의 원활함이 결여되거나 과두의 운동속도가 급격히 변화하는 부위가 나 타남과 함께 관절잡음이 발생된다. 이 전형적인 예가 악관절증 증례의 하나로써 열 거되는 악관절내장증이다.


  이것은 관절원판의 전방전위에 의해 발생된다.


 악운동의 율동 결여 : 하악의 기능운동 대부분은 율동적으로 반복되는 주기 성운 동이다. 그 중에서 특히 저작운동은 뇌간에 있는 율동 발생기와 구강영역의 구심성 정보에 의해 조절되고 있고, 저작 stroke의 율동성은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어떠 한 원인으로 장애가 발생하면 저작운동의 주기성이 상실된다.





  저작운동의 율동성을 하나의 평가기준으로 하여 악운동장애의 진단과 치료효과에 는 연속하는 수십 stroke의 저 대한 평가가 행해지고 있다. 저작운동의 율동성 평가 작운동 혹은 저작근전도에서 시간적 변수의 변이계수치에 의해 행해지고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