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과의 관한 정보

임플란트와 심미를 위한 의소소통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8.09.22 23:17

 임플란트와 심미를 위한 의소소통 에 대한 의의와  그리고 현재 해야하는 명확한 주제를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1982년도에  [Osseointegration] 이란 제목으로 토론토 컨퍼넌스에서 발표한 이후부터 임플란트 치료는 국제적으로 무치악환자 치료법으로 임상에 도입되 었습니다. 기능적이지만 비심미적인 임플란트 치료결과에 만족하였고 임플란트 치료원칙들도 기능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부터 임플란트는 발전을 거듭하여 개개 치아를 대신하는 치료법으로 발전하였고 기능적이면서도 심미적인 임플란트 치료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전치부에서는 심미를 위한 치료방법으로까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초기 기능에만 집중하였던 치료원칙들에 익숙한 임상가들에게 치료원 칙의 변화는 피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시기, 임플란트 connection system, 상부보철재료 등 수많 은 임플란트 치료의 변화는 더 이상 임상가들을 과거 임플란트 치료원칙들에 잡아둘수 없게 되었습니다.


  특히 임프란트 수술치료의 변화에 맞는 보철치료 개념의 변화는 불가피하게 되었고 심미 적인 임플란트 보철을 제작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수술의 개념도 수정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수술과 보철중 어느 한 쪽만의 치료개념수정은 혼란을 가져올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과거와 달리 수술과 보철의 접근방법이 어긋 날 때 임프란트 치료결과와 장기간의 안정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때로는 어느 한쪽 의 실수가 돌이킬수 없는 참담한 결과를 낳을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의 발전은 아이 임상가들의 실수를 적당하게 용납할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그 어느때보다 수술과 보철의 의사소통과 협업이 필요한 시대가 된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실제로 이러한 중요한  부분들을 함께  잘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해야할것을  찾아야 한다면  무엇을  알아보고 어떻게 해야  발전된 모습을 보일수 있을가에 대한 대답은 먼저로 간단하게  명확한 주제만  이글에서  말씀 드려보려 합니다. 


 치료를 위한 의사소통 및  협력 관계의 주제

1.치료하는  의사와  그리고  환자와의 소통입니다. 

- 충분히 환자와 상태나 여건  그리고 실제로 원하는부분까지 


2. 의사와 그리고 진료 스태프와의  소통과 협업입니다.

- 의사가 원하는 진료 부분을  얼마만큼 잘 도와줄수 있느냐 그리고  의사가 시간적으로 못하는 그런부분을 얼마나 잘 캐어 해줄수 있느냐  즉  신뢰와  그리고 시간과와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3.그리고  치과와  보철을 만드는  기공사와의  협업입니다.

-  치과에서 행하여 지는  최적의 정보들을  기공소로 함께 보내어 주는것이 필요로 합니다. 환자가 좀더 까다롭고 상위의 결과를 원한다면  더욱더 많은 정보와 정확한 정보가 필요 한것이겠죠 .  이러한 부분들이 이루어 진다면   조금더 낮은 치과의 진료로 이어질것이라 확신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