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과의 관한 정보

치과에서 왜 반대편 치아를 삭제하는가?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8.09.28 06:01

치과에서 왜 반대편(대합치) 치아를 삭제하는가?

오늘은 치과에서 생기는 여러가지 불편한 상황중에 하나인 왜 멀쩡한 반대편 치아를 왜 삭제 하느냐에 따라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교합기


 우리는 흔히 어떤 음식을 먹을때 저작을 하게 되는데요  이부분을 앞으로 하악운동이라고 지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씹을땐 분명히 위아래로 운동을 하기도 하겠지만 꼭 그렇지만 않아요 3차원적으로 앞으로 뒤로 측방으로 등등 자유자재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 갑자기 치아삭제와 이야기 하다가 씹는이야기를 하느냐 이것이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보통 치과에서 교합을 맞춘다라고 할때 일단은 딱딱 씹어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것은 c.o 에서의 교합의 높이를 의미합니다.즉 어느한곳이 높게 되면 다른곳은 닿지 않게 되는것이지요. 그래서 만약 이러한 교합 조절이 들어가지 않고 보철이 세팅되었다면 어 어느곳이 먼저닿게 되어 그쪽엔 통증이 생기게 되고 시간이 지나게 되면 대합치가 닿게 되거나 깨질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닿지 않는부분은 씹히지 않게 되겠죠. 


치아삭제


 자 그러면 반대편 대합치를 왜 삭제 하는 경우가 생기느냐? 크게는 2가지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구강의 환경이 따라 보철을 더이상 수정이 불가능하여 대합치를 삭제하는경우

2. 보철수정에 시간이 많이 소모되고 또한 경비와 시간이 들어가기때문에 대합치를 삭제함으로 빨리 진료를 끝내고 싶은경우  


 이렇게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불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알수 있을가요? 

실제로 전문지식이 없는 환자는 알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추측해보거나 상황을 보고 알수는 있습니다.


보통은 c.o 에서는 대합치를 삭제하는경우는 적습니다 왜냐하면 보철을 만드는 기공소에서 왠만하면 다 해결해서 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측방으로 그리고 전방. 전측방 운동을 하게 될경우에는 어쩔수  기공소에서 맞춘다고 하지만 구강내 조건을 다 재연해서 만들기는 여러가지로 조건들이 맞지 않아서 다 해결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구강내에서 와서  전방운동, 전측방운동, 측방운동을 하게 될경우에는 장애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즉 운동을 하다보면 어느 지점에서 먼저 닿게 되어 걸리게 된다는것이죠. 이러면 실제로 저작하는데 효율이 떨어질뿐더러 치아의 보철이 깨지게 되거나 탈락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이 됩니다. 


여기서 해결방안은 보철을 일단 손보아서 수정을 하는데요.  이때 해결이 안된다면 대합치를 삭제하게 되는것입니다.



결론

- 내가 신뢰하는 의사라고 생각이 된다면 구강환경상 대합치를 삭제해서 교합을 조절하는 부분이라 생각하시고  그리고 실제로 보철을 만들기전에도 미리 말을 할거에요. 교합이 이러하여 치아를 삭제해야한다거나 아니면 치아를 최대한 안으로 넣어 제작하고 싶은데 안된다고 미리 이야기 해줄것입니다.


그러나 환자가 많고 시끌버끌하고 진료시간을 짧게 같은 원장이라면 후자를 생각해보아도 될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