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과의 관한 정보

아말감 충치치료 과연 해도 되는가?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8.10.13 00:51

우리는 어렸을 때 학교에서 구강 검사받고 보통은 충치 몇 개니 하면서 서로 이야기하고 놀리고 했던 추억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보통 치과에서 재료의 발달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보통은 아말감으로 주로 치료를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언론 보도에 아말감에는 수은이 들어있고 유해하다는 식의 보도가 나오게 되고 치과에서는 아말감 치료를 안 하는 곳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아말감 충치 치료가 인체의 유해 한지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해 보고 또한 아말감 치료의 좋은 장·단점을 이야기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말감 충치치료 과연 해도 되는가?

과연 치과는 왜 아말감을 멀리했는가? 실제로 과연 유해 한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50년 이상 된 치과의 수복 물 재료로 아말감은 쓰여왔습니다. 그리고 레진이나 여러 가지 수복 물이 나오기전까지는 Zoe라고 하는 치과 임시 수복 물과 함께 많이 이용되었죠. 그러나 요즘 치과 가시면 치과 우리가 알고 있는 치과 냄새가 나지 않죠? 그건 바로 Zoe에 들어가는 유지놀이라는 액체가 있는데 거기서 나는 냄새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치과 냄새 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대체할만한 것들이 많이 생기기 시작했죠. 그래서 보통 치과에 가면 좋은 향이 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아말감잘못되거나 오래된아말감

그럼 아말감에 대한 내용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론에서 나온 아말감은 수은이 들어간 합금 물이라 해롭다는 인상이 강하게 뇌리에 박혀버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까도 이야기했듯이 아말감은 치과 역사상 10년 이상 사용되어 왔으면 전 세계 치과 FDA 조건의 충분히 충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은이 합금화가 되어버리면 인체의 흡수가 되지 않으며 이상이 없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즉 아말감 해서 수은 중독으로 이상이 생긴 분들이 없다는 것이죠. 만약 아말감이 해롭다면 옛날 사람들은 지금 다 수은 중독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치과에서 이런 언론 보도의 호응하듯이 치료를 안 하게 돼버린 건 치료를 하는 노동력에 따른 수익이 안 나온다는 것에 있습니다. 실제 치과에서 치과를 유지하려면 최소 시간당 10만 원 이상 벌어야 하는데 아말감은 그러한 수익이 잘 안 나온다는 것이지요. 실제 정부에서도 보험료를 받지만, 시간적 낭비라 보는 거 같습니다. 그럼 아말감에 대해서 다시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말감의 장점

1. 저렴한 가격을 들 수가 있습니다. 보통 치료비 1만 원이면 충치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2. 당일 빠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로 본을 뜨지 않습니다. 아말감을 위한 프렙을 하고 아말감메이터라는 장비로 아말감을 합금화시키고 그것을 프렙된 공간 안에 밀어 넣고 굳게 되는 것입니다.

3. 치과 보철로 쓰기에, 충분한 강도와 그리고 치아와 비슷한 마모도입니다. 즉 반대편 치아를 마모시키지 않습니다. 요즘에 나오는 포 세린과 지르코니아 같은 재료는 교합을 잘못 맞추어 세팅 되었을 때에 대합 치를 닳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4. 술자나 본인의 교합력에 따라서 충분히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말감의 단점

1. 아말감을 하고 나서 실제로 하루가 지나기 전에 즉 완전히 굳기 전에 저작을 가하거나 여러 가지 자극이 가해졌을 시 변형이나 공간에 틈이 생겨 안 좋을 수 있습니다.

2. 처음에는 은색 빛깔로 약간 심미적으로 부족합니다. 거기에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가지 산의 작용으로 은색이 검은색 비슷하게 변색이 되게 됩니다.

3. 교합이 직접 많이 될 경우엔 잘 깨져서 그쪽으로 충치가 생기거나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확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전체적인 아말감에 대한 술자의 의견으로는 만약 돈의 여유가 있다면, 좋은 재료의 하시되 돈의 부담이 되어서 힘든 분들은 아말감으로 하셔도 충분하다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