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과의 관한 정보

건강한 윗몸을 위한 임플란트 보철 치료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8.11.13 05:30

우리는 치과에서 임플란트 치료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윗몸 즉 진 지바 제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인즉슨 실제로 윗몸에 염증이 생기고 그 염증이 아래턱 뼈로 이동할 시 fixture와 아래턱 뼈 사이의 접착을 와해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보철물의 수명에 있어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Top-Down Treatment의 개념이 임플란트 치과학에서 중요하게 인식됨으로써, 과거 치조골에 기반을 둔 임플란트 식립에서 벗어나 생리적 보철물 제작을 전제조건으로 이상적인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함으로써 더군다나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다.

만약 이상적인 위치에 임플란트가 식립 되었다면 장기적으로 하 부 치조골과 잇몸의 건강을 위한 임플란트 보철의 형태와 제작이 고려되어야 한다. 건강한 치주조직을 위한 기본은 저작 시 근육과 혀, 그리고 치아 형 태에 의해 이루어지는 부드러운 저작 패턴과 이로 인한 자정작용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치아 결손으로 인하여 근육과 혀의 중립 위를 잃어버린 환자에서 새롭게 치근과 차관을 형성하는 임플란트 치료에서는 더욱이나 중요한 요소이다.

즉 임플란트 보철물의 형태를 어떻게 만들어 주냐에 따라서도 음 식물의 저류 및 잇몸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자연치의 해부학적 형태의 중요성 못지않게 임플란트에서는 생리적 형태의 보철물 제작이 중요하다 그러나 치아결손에 의해 치조골의 위축 등으로 인한 치조골 형태의 변화, 임플란트 지름과 원래 치근의 포경의 차이, 임플란트 식립 깊이에 따른 변화 등으로 이와 같은 생리적 형태의 보철물 제작은 쉽지만은 않다.이러한 임플란트 보철물의 이상적인 형태형성을 위해 준비 되어야 할 요소에 3가지 정도 알아보고자한다.

임플란트 보철물의 emergence profile의 적절한 형성을 위한 방법

  1. 적절한 Healing abutment의 사용 
  2. 적절한 abutment의 선택과 abutment milling 
  3. gingivae trimming 구강 보철물의 장착 등을 이용한 방법 등이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