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과의 관한 정보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음주 흡연 양치 어떻게?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8.12.25 20:14

오늘은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 후 어떻게 관리하면 빨리 회복할 수 있는지에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특히나 발치 후에 여러 가지 상황에 있어서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말이죠. 즉 발치 후 식사는 그리고 음주는? 흡연은? 양치는? 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음주 흡연 양치 어떻게?

사랑니 발치후 식사발치후 통증

사랑니는 제2대구치의 뒤에 있는 치아로 제3대구치라고도 불리며 주로 치아가 맹출 되는 시기가 우리가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사춘기 시절에 나온다고 하여 사랑니라고 불립니다. 이 치아가 똑바로 나온다면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 구강 구조가 작아지는 추세로 가기 때문에 공간이 부족하여 치아가 여러 가지 방향으로 잘못 나오기 때문에 주로 음식물이 끼고 염증이 생기는 부작용을 일으키며 또한 사랑니의 충치가 생기게 되고 그 앞 제2대구치에 까지 충치가 생기게 하므로 결국은 발치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발치 한 후 사랑니가 있던 부분이 얼마나 잘 관리하여 빨리 회복하는지는 본인의 여부에 달려 있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렇다면 위의 주제 대로 하나하나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발치 후 식사는 바로 밥을 드시는 것은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피가 계속 나기 때문에 지혈을 위해서 거즈를 입에 물고 있게 하는데 보통은 2~3시간 지난 후 빼라고 합니다. 그러면 그때 그것을 뺀 후에 천천히 물이나 음료를 드시면 되는데 빨대는 절대 삼가시고 미지근한 것으로 가볍게 먹는 것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식사는 보통 반나절이 지나고 나면 죽이나 수프와 같이 부드럽고 입안 상처에 자극이 되지 않는 것을 먼저 시작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발치 후 식사를 하게 된 경우에는 반드시 청결을 유지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이는 다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맹출잘못된 맹출

사랑니 발치 후 음주는 해도 될까요?

정답부터 말씀 드리자면, 음주는 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술 안에 있는 알코올성분이 지혈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빠른 회복을 위해선 음주를 피해야겠죠. 그리고 알코올 성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상처 회복에 지장을 줍니다. 술을 먹으면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는 것이 혈관을 확장하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이는 상처 부분에 압력을 주어 빨리 아물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피하시고 꼭 마시고 싶으시다면 가볍게 한 잔 정도는 괜찮다고 봅니다. 못 먹어서 스트레스받는 거보다는 좋다는 생각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양치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양치는 청결을 위해서 필수로 해야겠지요. 그러나 사랑니 발치 후 라는 특수한 환경에서의 문제인데요. 분명 사랑니가 빠진 공간에 음식물이 자주 끼게 될 텐데요. 여기선 칫솔의 모들이 직접적인 자극이 오게 된다면, 상처 회복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양치는 반드시 식사후 청결을 위해 하시되 사랑니 발치한 공간을 조심하시고 그 부분은 가글을 통해서 충분히 행구 도록 하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흡연은 반드시 피해야한다!

사랑니 발치 후 흡연에 대해서 질문하는 분이 정말 많습니다. 여기서도 이글은 질문으로 시작한 것이 아닌 정답으로 시작해보았는데요. 가장 주의하고 피해야 할 것이 바로 흡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발치 후 흡연한다는 것은 난 오랫동안 진통제, 소염제를 계속 먹겠습니다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 이유가 있겠죠. 흡연하면서 나오는 니코틴과 타르가 몸에 안 좋은 것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 밖에 여러 가지 몸에 해로운 성분들이 많지요.

사랑니 발치후 흡연흡연 절대 금지

또한 발치가 아니더라도 임플란트를 할 때도 그렇고 흡연이란 것은 몸의 회복을 저지하고 건강한 몸도 해치는 것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안 좋은 성분 말고도 흡연을 하면서 입안에는 음압이라는 것이 생기는데요. 이 또한 지혈이 안 되게 하는 결정적인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절대 빨대로 빠는 것도 하면 안 되는 행동 중의 하나입니다.

이 밖에도 피해야 할 주의 사항들을 간단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로는 발치 후 뜨거운 물에 샤워는 피해야 합니다. 혈관이 확대되고 지혈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자극적인 음식인 맵고 짜고 하는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낳을 때까지는 싱거운 음식으로 대체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