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턱아래 멍울, 어디에 이상이?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9.01.15 23:30

오늘은 턱 아래 멍울이 생김으로 오는 통증으로 어딘가에 아픈 것은 아닌가 하는 고민아래 턱 아래 멍울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턱 아래 멍울의 치료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턱 아래 멍울, 어디에 이상이?

턱아래 멍울 원인

턱 아래 멍울이 생기는 것은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요, 대표적으로 몸속의 수분 부족과 그리고 노폐물과 칼슘 등의 여러 가지 것이 종합하여 굳게 되어 여러 장기를 막고 기능을 떨어트리게 합니다.

보통은 이러한 질병을 타석증이라고 많이 불리기는 하는데요. 침샘에 결석이 발생하여 멍울이 생기고 통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크기가 작으면 저절로 빠져나와 치유가 되지만, 염증이 발생하고 크기가 크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턱 아래 타석증의 원인으로는 침샘이나 이동 경로에 도관에 결석이 된 물질들이 생기는 질환이라 침샘 부위가 붓게 되는 경우입니다. 아직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지만, 입안 건조증, 침샘 협착, 탈수 등이 원인입니다.

턱아래 타석증 의심

주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40대 이후 뼈를 생각해서 칼슘이 많이 든 음식을 먹는 사람들에게 나타납니다.

타석증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석이 생기면, 보통 치아의 통증으로 생각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턱밑이나 귀밑 쪽으로 통증이 옮겨가면서 붓게 되고 이것이 컨디션이 좋으면 괜찮다가 다시 발병하고를 반복합니다.

타석증으로 인한 염증은 세균에 감염되기 쉬워서 나중 그 염증이 치아를 손상하거나 신경을 손상해버리기도 합니다. 급성으로 농이 나오기도 하고요.

턱아래 침샘

그러면 턱 아래 타석증을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가?

멍울 크기를 보면서 진단을 하게 되는데요. CT 촬영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 음식과 껌 등을 인한 가벼운 처치부터, 항생제를 투여하는 방법 그리고 5mm 이상일 경우에는 내시경 장비를 이용해서 빼야 하기도 합니다.

멍울을 예방하려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는 평상시 구강 세척을 잘해 줍니다. 양치질과 그리고 가글을 말이죠. 그리고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하며, 커피와 홍차의 카페인류를 조금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