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과의 관한 정보

교합 분석 (occlusal Analysis)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9. 8. 13. 15:11

교합 분석 (occlusal Analysis)

오늘은 함께 교합 분석에 대해서 자세한 정의부터 내용까지 함께 알아볼 텐데요. t-can 하기 전 기초가 되는 내용입니다.

교합분석

 

오늘은 교합분석에 대한 부분을 논문과 봐야되는 내용을 통해 평가해보고자 한다. 물론 그냥 그냥 작업을 하는 치과 의사나 치과 기공사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잠깐 학교에 있을 때 배운 내용으로 더 이상 진보는 없이 특히 기공사들은 더 한 거 같다. 그럼 간단하지만 책중심으로 있던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내용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교합 분석 정의

맞물리기에 장착된 모형에서 ( Interocclusal relation )을 평가하는 교합 검사법으로 알고 있으면 되겠다.

@ 교합분석 내용

1. 목적 교합 분석

치과 모델 모형을 교합기에 부착한 후 원하는 새로운 정보를 얻고 어떻게 기록하는가를 아는 데 목적이 있는데 이를 통해 향후 나타나는 교합에서 나타나는 관계를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한다.분석 결과에 따라 현재의 교합관계에 따르는 치료를 할 것인지 (con formative approach), 새로운 교합관계를 갖도록 재형성할 것인지 (reorganized approach)를 정한다.

2. 분석해야 하는 사항들

1) 중심 교합의 접촉점 ( centric stop)

중심 교합위 (C.O) 중심 위 ( C.R)와 그사이에서 아래턱 폐고 시에 상대 치야 사이의 접촉되는 부위를 분석한다. 치아의 proximal marginal ridge, fossa, supporting cusp tip에 존재하게 된다. 교합 안정에 중요하며, 교합 구경의 유지가 가능하게 한다. him stock과 맞물리지를 이용하여 검사하며, 상실된 centric stop을 확인한다.

즉 대합치와 작업치모형을 교합 시대 합치와 작업치모형을 교합 시대 합치와 작업치모형을 교합 시대 합치와 작업치모형을 교합시켰을 시 페구 시 시켰을 시 페구 시 멈춤이 되어야 한다는 말은 교합에 있어 간섭이 없도록 삭제하는 부분을 뜻한다.

2) 중심위에서의 조기 접촉 ( Premature contact in centric relation )

중심 위로 폐고 할 때의 간섭을 관찰한다. 위턱 치아의 근심 경사와 아래턱 치아의 원심 경사에 나타나게 된다. * 중심역 활주 (slide in centric)

중심의 (CR)와 중심 교합의 ( CO) 사이의 짧은 운동 경로이다. 즉 그 폐 구할 때 치아의 간섭부위 즉 융선이라든지 교두 부위 부분이; 간선이 되어 슬라이드 콘택트가 되는 게 아니고 많이 떠버리게 되는 경우 삭제를 해주어야 한다.

3) 작업측 접촉 ( working side contact)

송곳니에 의해 유도되나 나이가 들면 더욱 많은 부위에서 접촉하게 된다. 저작 시 작업 측의 intercuspation 은 하악협측교두의 꼬투리 측 면과 위턱 꼬투리 측 교수의 설측면 경사의 접촉 때문에 유도된다. 즉 정상적 기능을 하기 위해서 작업 측의 모든 치아에 존재할 필요는 없으며, 편의성과 저작하는 음식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부드러운 측방 활주 운동을 방해하는 작업 측 접촉으로 roughness in movement를 이야기한다. 한두 치아에서 강한 접촉이 일어나거나 치아에서 정상 동요도 이상의 측방운동을 일으킵니다.

4) 비작업측 접촉 ( balancing contact)

비 작업 측 접촉으로 작업 측의 운동을 제한하지는 않는다. 저작 시 이러한 접촉은 위턱 설 측 교도 협착 경사면 아래턱 꼬투리 측 교수의 설 측 경사 사이에 일어날 수 있으며, 크게 움직일 때는 교도 첨단을 포함하기도 한다. *balancing interference

작업 측 접촉을 방해하는 비작업측에서의 교합 접촉을 말한다. 작업 측에서 치아의 이 개와 비 작업 측에서 치아의 전위를 일으킨다.

 

5) 마모의 모형및 상태

치아들이 서로 접촉되면서 생긴 치아의 마모 그리고 커트 형태 그리고 매끄로은 연등 여러 가지로가지로 나타나게 된다. 턱뼈의 기능적 비기능적인 접촉 운동에 기능적 비기능적인 접촉 운동에 기능적 비기능적인 접촉 운동 비기능적인 접촉 운동으로 의해 이야기되고 마모의 비기능적 양상 즉 정상 범주 밖의 마모 부위를 분석하게 되면 나타나게 되는 현상들 치아의 순면으로까지 연장된 마모 부위를 보면 중지 부위가 없기에 작업 운동의 끝까지 밀려버리기에 마모가 되게 된다.

마모의 양상이 교합시킨 모형상에서 접촉되지 않으면, 아래턱 cast의 설치가 잘못되었거나 교합의 변화 때문으로 볼 수 있으며 인상의 변형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6) 교합 교령의 변화

즉 정상 범주의 교합교경의 수치가 있는데 여기서 벗어나는 수치 즉 나이가 먹어 교두 다 마포 되어버려 틀리 퍼럼 되어 버린 치아들을 볼 수가 있는데 이런 것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7) 전방 접촉

전방 운동 동안의 교합 접촉으로서 전치의 의해 유도 되접촉으로 전치의 의해 유도되어야 되어야 정상이다. 즉 전치 접촉이나 구치 접촉 때문에 전치부의 교합 양접촉으로 전치부의 교합 양상 양상 슬라이드 교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반조 절 성 교합기에 모형을 부착할 경우 중심 위와 중심 교합 위에 대한 접종 형태를 볼 수 있으며 대략적인 여러 측방 운동을 재현할 수 있기에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마운팅을 하게 된다. 즉 교합조정의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그리고 교합의 재구성 그리고 그 교합을 환자의 필요하게 수정해두는 것이다.

교합분석2

그리고 요즘에는 새로운 교합 분석 장비 scan 들이 도입되어 더 정밀하게 가능하리라 본다. 하지만 이게 아직까진 오랜 경력을 쌓은 치과 의사나 기공사를 대체할 수 있겠느냐 하는 의문이 들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과학의 발전은 눈부시기에 기계가 대처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다.

혹시 문제가 있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쪽지나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교합 분석 (occlusal Analysis) 을 통한 잘 만들어진 보철을 만들고 그 보철을 환자에게 시팅 하는 치과계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