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지역난방 사용법 최대한 효율을 끌어올려보자.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8.12.02 23:58

우리는 보통은 중앙난방시대에서 지역난방 그리고 개인난방등 여러가지를 접해 봤을수도 있고 한가지만을 써서, 새로운 난방 방법을 모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최대한 효율적으로 지역난방을 이용할수 있을지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난방 사용법 최대한 효율을 끌어올려보자.

세대에 난방을 사용하기 위한 필요한 설비는 먼저 무엇이 있을가요. 싱크대 하부장을 보면 보통 난방온수분배기 설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설비에는 난방사용량을 체크 하는 "열랑계" 그리고 각 방 벽에서 설치된 "실내온도 조절기" 의 온도에 따라서 동작하는 온도조절 밸브, 각 세대에 정해진 필요한 유량이 들어오게 하는 정유량 벨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말이 어렵죠.

지역난방 사용 요금

지역난방 사용요금 부과기준 : 공급-회수 온도차(△T ℃)×유량(㎥)

사용요금은 낮은 온도로 오래 난방 하는 것과 높은(적절한) 온도로 짧게 난방 하는 것이 같습니다.

공급온도(℃) ⇩ × 유량(㎥)⇧ ≒ 공급온도(℃) ⇧ × 유량(㎥)⇩

지역난방 설비 사용법

지역난방 시설

지역난방 측에서 보내는 공급온도는 120℃이며 외기온도나 관리사무소의 운전형태, 계절적 요인에 따라 다르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통지서를 보고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난방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계실에서 세대 사용자측으로 적정 온도(55-60℃)의 난방수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난방 세데에서 열사용방법

온도조절지 설정방법

온도조절기

지역난방 온도조절기는 바닥온도가 아닌 실내온도를 감지하여 작동이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 작동하는지는 실제 온도기를 가지고 함께 테스트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현재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가 1℃ 이상이면 난방이 켜지거나 꺼집니다. 즉 기존의 온도보다 높으면 난방이 꺼지고 설정의온도 보다 낮으면 난방이 켜지는것이죠.

예) 현재온도 20℃ 설정온도 21℃ -> 난방 ON (빨간램프)

현재온도 22℃ 설정온도 21℃ -> 난방 OFF (초록램프)

지역난방 사용법 전혀 작동하지 않을때 조취 방법

부분적으로 안될때

온도조절기의 전원(램프 색상) 상태 및 설정 온도 확인을 먼저 해봅니다. 그리고 싱크대아래를 열어서 확인해볼것이 있습니다. 난방온수 분배기(보통 싱크대 밑)의 주 차단밸브 잠김 여부 확인을 하고 잠겨 있으면 열게 해줍니다.

분배기 옆 난방계량기 바늘이 회전하는지 확인해보고 멈쳐 있는것이면 비정상인 상태입니다.

관리사무소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난방수 공급온도(기계실→세대 사용자) 확인후에  반드시 와서 점검 해주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고 안좋은 상태로 지속이 된다면, 추후 훨씬 큰 돈이 들어갈수 있기때문에 꼭 이야기 해서 점검받도록 합니다.

지역난방이 부분적으로 안될때 

각방에대한 설치

  • 난방온수 분배기(싱크대 밑)의 방 별 밸브 잠김 여부 확인을합니다.  관리 사무소에 연락하여 난방 코일 내 이물질 퇴적, 몰타르 시공불량 등 기술적인 진단 협의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집이 이사 올때 반드시 이런부분을 체크해야 시시 비비가 없을 것입니다.
  • 전체적으로 난방상태가 약하다고 생각하다면?

창문을 닫아보기

  •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여과기 막힘 여부 확인 단열상태 확인을 합니다. (베란다 이중창, 복층유리 미시공, 창문, 현관문, 틈새바람 진입등을 확인하여 바람이 새는곳이 있다면, 문풍지를 이용하여 반드시 막도록 합니다.
  • 뜨거운물이 안나올때 급탕이 안될때 하는 방법

온수를 틀고 기다리기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돌려 1~2분 기다린 후 온수가 나오지 않을 때는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해봅니다. 그리고 가끔 초겨울에 얼어서 안나오는경우가 있는데 동파가 되지 않도록 배관을 반드시 보호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나의집에 정말 맞는 지역난방 온도 찾아보기.

개인집

참고로 동절기 정부 권장, 건강 실내온도는 18℃ - 20℃입니다. 이는 국가에서 정한 권장내용이라, 아이가 있거나 노인분들이 계시거나 한다면 실제로 조정될수 있는 부분입니다.

예)오늘 24℃로 실내온도를 설정한 상태에서 난방 사용시 춥다고 느껴지시면 내일은 1℃ 상승시켜 25℃로 설정 후 난방을 사용하세요. 만약 25℃로 실내온도를 설정해야 따뜻함을 느끼신다면 적정 난방 설정온도는 25℃가 되는 것입니다.


겨울철 동절기 및 외출시 설정법 ( 11월중순부터~이듬해 3월까지)

각방의 실내온도 조절기 전원은 항상 켜두시고, 사용을 하지 않는 방이라도 실내온도 조절기 전원을 끄거나 외출로 설정하지 마시고 18~20℃ 내외로 온도 설정 또는 시간 세팅으로 낮춰서 사용하세요. 보통은 18도 이고 최대한 각자의 집에 최적온도에서 5도 정도 낮쳐보시면 좋습니다.

※ 외출로 설정 시 귀가 후 3~4시간 이상 연속난방 가동이 필요할 수 있어 사용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예 차가운상태에서 따듯해 지는것이 더 큰 열량이 소모가 됩니다.

지역난방은 연속난방시스템으로 24시간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적정 난방 품질 대비 요금 측면에서 보다 효과적인 사용방법으로 난방 수 공급온도가 너무 낮을 경우 적정 난방온도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장시간이 소요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 외출시에는 반드시 끄도록 합니다. 하지만 매우 추운날씨로 예상되어 동파가 예상된다면 반드시 물을 한방방울 떨어뜨리면서 배관이 절대 얼지 않도록 하는것이 난방비로 지출되는것이 동파되어 수리하는 비용보다 훨씬 유리하다가 보시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