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발등인대가 늘어났을때 증상및 대처법

치과 와 생활정보 및 경험하고 후기들 잠만보의 꿈 2018.11.24 04:00

발등인대가 늘어났을때 증상및 대처법

우리는 평소보다 오래 걷거나 심하게 운동하게 되면 인대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인대가 늘어나게 되면 주로 발목 부위가 아프게 되는데요. 가끔은 발등 이나 아킬레스건 있는 곳에 인대가 손상되기도 합니다. 다 나을 때까지는 걸을 때마다 발이 아플 수 있어요. 그래서 밖에 나갈 때마다 불편해 질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 드려보겠습니다.

썸네일

인대가 늘어났다는 것은 뼈를 지탱해주는 인대가 손상됐다는 것입니다. 원래 인대는 외부로부터 충격이 가해져도 충분히 대응할 힘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벼와 근육을 잡아주는 역활을 하지만 발이 삐었거나 발을 헛디뎌서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 인대에 일부가 늘어나고 손상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실제로 나중 기능상으로 문제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발등통증

가볍게 상처를 입은 정도면 혼자 걸을 수 있고 약간의 통증만 있습니다. 그러나 발등이 붓고 통증이 심하면 인대가 많이 손상된 것인데요. 안으로 출혈이 있으면 멍도 들고 걷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발등염좌

발등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 및 원인

보통은 발에 찾아오는 발목염좌 같은 것과 비슷해서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발등이 붓거나 아니면 멍이 들 수가 있고 또한 발을 땅에 디딜 때마다 통증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에는 가만히 있을 때도 살살 통증이 찾아오게 됩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오래 걷거나 운동할 때 그리고 발등의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오게 됩니다.

발못상처

발등인대가 늘어났을때 상태 진단법

첫번째는 인대가 삔경우를 말합니다. 심하지 않은 경미한 상태이지만 그래도 통증을 동반하고 치료를 잘하지 않을경우에는 나중에 만성으로 도질수가 있기 때문에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보통은 1~2주정도의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두번째는 인대의 부분손실 입니다. 보통 인대가 반정도는 끈겨 손상이 간 부분을 뜻하는데요. 이부분도 약과 여러가지 처방을 받으면서 2~3주는 쉬어야 하며 기부스를 하셔야하는 상태입니다.

세번째는 인대의 완전 파열 상태 입니다. 보통 인대가 끊어졌다고 이야기 하죠. 골치가 아픕니다. 상당히 고통스럽고 그리고 회복기간도 매우 오래 걸리며, 실제로 나중에는 근육을 키워서 그부분을 보강하지 않으면 점점 나이가 들면서 힘들어 질수도 있습니다.

발목붕대

발등 인대가 늘어났을 때 대처방법 

발등인대가 파열되거나 늘어났을 때는 RICE 응급처치가 도움이 된다. RICE는 Rest, Ice, Compression, Elevation의 앞글자를 딴 응급처치 말합니다.

Rest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손상된 부위의 사용을 최소화해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신체는 모든게 휴식하면 자연 치유가 가능하기때문이기도 합니다.

Ice는 다친 부위를 얼음찜질해 주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혈관을 수축시키고 국소 부종과 내출혈을 억제해 통증을 경감시켜 준다. 발등 인대가 파열되거나 늘어났을 때 온찜질을 하는 것은 오히려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야 한다.
그러나 일정시간이 지나고 나서는 온찜질은 하면서 회복을 가져야 하므로 응급조취시는 냉찜질 그리고 일정시간이 지난후에는 온으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Compression은 손상된 발등 인대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붕대 등을 이용해 압박시켜 주는 것이다. 붕대를 이용, 압박 및 고정해 주면 손상된 부위의 사용을 최소화해 주는 효과도 있다.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Elevation은 다친 부위를 의자나 베개 위에 올려놓음으로써 심장보다 위치를 높게 해 주는 것이다. 심장보다 발등을 높게 해주면 부종과 통증을 억제해 줄 수 있으며 피를 흘릴 경우 출혈이 멈추도록 도와준다. 이부분은 어느 부위의 다쳤을때도 이용되는 방법이니 꼭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단, 이는 응급처치이며 발등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되었을 경우에는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쉽게 말해 아프지 않더라도 하루자고 일어났는데 붓거나 멍이 들고 한다면 바로 병원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치료는 손상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손상이 미세한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쉽게 생각해버릴경우에는 그부분에 자꾸 인대가 늘어나거나 그 주변 부위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되므로 치료해야 할때 꼭 그것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