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똥꼬 가려움 원인과 치료방법까지!

잠만보의 꿈 2019. 1. 16. 23:55

똥꼬 가려움 원인과 치료방법까지!

똥꼬 가려움을 겪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똥꼬 가려움은 실제로 많은 사람이 경험하고 있지만 부끄러워서 남에게 이야기 못 하거나 병원에서 진단받고 치료받기를 꺼리는 사람이 많다. 그만큼 똥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아직은 대놓고 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똥꼬 가려움 원인

이러한 말 못한 부분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부끄럽지만, 꼭 치료받고 싶었던 분들에게 좋은 콘텐츠가 될 거라 본다.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똥꼬, 즉 항문의 가려움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항문 주변이 간지러운 것은 질환이라고 보시면 된다. 즉 항문 소양증이라 불리는 것인데, 습도, 압력, 의류 및 좌식으로 인한 접촉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정말 가벼운 질병 중에 하나지만, 간지러워 계속 항문을 긁을 수 밖에 없는 느낌을 유발하기에, 생활하는 데 있어서 이미지가 참 실추 될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간지러운데 또 긁게 된다면, 그 부분이 상태가 더 안 좋아지기 때문에 악순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항문 소양증 즉 똥꼬가 간지럽게 되는 원인을 무엇이 있을까?

똥꼬 가려움 이미지 실추
  •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배변 이후에 항문 청결을 확실히 하지 않을 때 생길 수 있고, 또한 너무 깨끗이 한다고 자극을 많이 주었을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가벼운 좌욕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 또 한 가지의 원인으로는 먹는 음식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똥꼬 가려움은 변비보다는 설사를 주로 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물론 변비인 경우도 나타나게 되죠. 특히 커피나, 홍차 등 카페인과 맥주나 유제품이 많이 들어간 음식 등이 주로 안 좋다고 하는데요. 물론 범위가 넓죠, 상세히 예를 들어본다면, 커피는 300mL 두잔 이상 그리고 우유는 500mL 이상 드시는 분에게 많이들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해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자세한 진단은 부끄럼을 무릎서고 병원에서 진단받고 처방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또한 항문·직장 질환에 의해 똥꼬가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치질, 치루, 치열, 피부 꼬리 등등 원이 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것들이 대변액을 묻게 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잘 살펴 보셔야 합니다.
  • 몸에 꽉 끼는 옷이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항상 몸에 자극적이거나 몸에 붙어 혈액이 충분히 순환되지 않을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기생충을 들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구충제로 제거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되지만, 아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항상 가려움을 호소하고 계신다면, 거울을 통해 자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의 똥꼬 가려움 치료방법은?

똥꼬 가려움 치료법

병원에 가지 않는 간단한 처치 방법을 제시해보자면, 일단 몸에 붙지 않는 덜 자극적인 옷을 입고, 음식은 설사도 변비도 걸리지 않도록 잘 관리 하는 것이 필요로 하며, 배변 이후 청결을 잘 할 수 있도록 비대를 이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하지만 반드시 건조까지 꼭 시켜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유지해보고 가려움 증상이 낮지 않다면, 병원에 찾으셔서 약물치료를 하시되 이것도 1주일 이상 복용 이후에도 낮지 않다면, 가벼운 박리 수술로 치료할 수 있으니 부담 갖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